성리학이란 무엇인가

1) 성리학의 성립

   (1) 춘추전국(대개 주왕조가 낙양으로 천도하는 BC770년부터 진시황의 BC221년까지
             를 춘추전국시대라한다.) 어지러운 시대에 공자와 맹자의 仁과 禮를 설
             한 도덕철학이 집대성되어 유학, 도학 이학 혹은 성명학이라 불리웠다.

   (2) 진나라에 와서 분서갱유를 당하는등 유학은 크게 쇠퇴한다.

   (3) 한나라 당나라에 이르러 경전을 다시 수집 정리하고 자구에 대한 주와 해석
       이 크게 일어나 이를 훈고학이라한다.

   (4) 당.송대에 이르러 불교가 크게일어나고 도교도 민간 신앙으로 굳어져 송대에
       는 상대적으로 퇴색하던 유학이 자극을 받아이 새
       로운 이론체계를 갖추게 되고(주로 性즉理 설) 이를 집대성한 것이 남송의 
       주희(1130-1200) 였으므로 주자학 혹은 성리학이라한다.
       원래 성리학의 연원은 性命義理지學의 준말이다.
 
       주자당시는 僞학이라 배척을 받앗으나 원대에 이르러 관학이 되고 과거의 
       교재로 채택되면서 크게 융성하게된다.

   (5) 이에 대하여 육상산은 心즉理설을 주장하여 육왕학 또는 양명학이라하고 
       이를 성리학이라하기도 하나 대개 성리학이라하면 주자학을 가르킨다.

   (6) 청대에 와서는 실속없는 공론을 일삼는 귀족의 학문이라하여 고증학이 발생
       되어 후에 실학으로 발전한다.
 
 
2) 조선에의 유학전래

   (1) 조선에의 유학전래는 대체로 북송에서 성리학이 크게 발흥할 시기인 고려 인
       종(1109-1146)기로 본다. 그러므로 성리학은 중국과 조선이 거의 동시에 
       발흥 한 것으로 본다.

   (2) 조선에 와서 성리학은 완전히 통치철학으로 굳어져 확고한 자리를 차지한다.
       조선에서 성리학이 곧바로 받아들여진 것은 당시 불교의 폐해가 심했고 예
       를 숭상하는 유학이 왕권의 확립에 도움이 되었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3) 조선 유학의 특징/계속

   (1) 당초 유학은 爲人之學-남을 위한학문 통치의 이념의 경항이 있었다. 그러나
       차츰 爲己之學 즉 자신의 덕과 수양 도리를 궁구하는 학문 쪽으로 발전하
       였다. 

   (2) 예의 숭상에 지나쳐 죽음을 걸고 철저하게 예를 지나치게 숭상하고 명분론에 
       치우친 경향이 잇다.
  
   (3) 퇴계이황에서 볼 수 있드시 주리론적 경향이 있다.
          명분론적인 합리주의 사고가 강하여 경험적 사실주의적 성향이 떨어진다.

   (4) 인존정신의 발전-나중에 인내천-곧 사람이 하늘이라는 철학이 나왔음에서 
       알 수 있드시 조선유학의 뿌리는 사람 중심사상이 그 뿌리가 깊다.


4) 성리학의 이론체계

   성리학은 이와 기의 개념을 구사하면서 우주의 생성과 구조, 인간의 심성 구조, 
   사회에서의 인간의 자세등을 사색하여 정리한 학문이다. 즉 형이상학적 실천철학
   적인 유학의사상을 정립한 것이다.이들 성리학의 내용은 다시
       태극설(太極)
       이기설(理氣)
       심성론(心性)
       성경론(誠敬)등으로 나뉜다   /계속

   **태극설-주역에 의하면 태극이 만물의 근원이며 우주의 본체라 하였고
            태극이 음양을 낳고 음양은 사상을 낳고 四象은 팔괘를 낳고 팔괘에서
            만물이 생긴다는 설

            북송의 유학자 주돈이가 태극의 본체는 무극이라하였고

            주자는 태극외에 무극이 따로 잇는 것이 아니라 지극한 無는 有라하였다.
            천지도 하나의 태극이요 만물하나하나가 다 태극이다라했다.

  **이기설-우주 인간의 성립구성은 이것들을 있게하는 기본이치가 리(형이상학:법칙
           성을 가지고 항상 부동한 것, 형질도 없고 운동도 않는다)이며 
           이가 겉으로 나타난 모습(형이하학:항상 변화하고 형질을 가지고 운동한
           다)을 기라한다(어렵지?)

           역경에 천지만물의 성립은 理氣의 활동에서 나온다하였다.

           주자는 인간의 신체나 희노애락의 정은 氣에서 성립되고 氣가 도덕적으로
              선할 수 있는 이치(性)은 理가 마음에 내재화 된었기 때문이라 해석함
              (아직도 어렵지? 이건 고교생이 할 수 있는 기 아이야)

  **심성론-이건 소위 성선설이니 성악설이니 하는 것을 따지는 측면의 성리학 
           이론인데---

           이기설이 우주의 존재에 관한 것이라면 이것은 인생의 문제를 논한것이고

           주자는 인간의 심성은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이 있으며 본연지성은 理요
               원래 善한 것이나 기질지성은 청과 탁 정과 편이 나뉘므로 인간은
               윤리와 도덕이 필요한 것으로 설명했다.(誠과 敬이 필요함)

  **성경론- 인간이 자연의 진리와 자아를 추구하여 근원적 도리에 도달하는 길로
          * 주돈이(1017-1073)는 靜정*(정호.정이형제의 스승)
          * 정호(1032-1085)는 誠성(이기일원설을 내고 주자에 큰 영향을 줌)
          * 정이(1033-1107)와 주자는 敬경이라했다. 이를 통하여 인간은
                   仁과 義를 이루게 된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 성과 경의 개념은 뒤에 많은 해석이 추가되어 매우 설명하기 어렵다.
 
          *(주돈이):우주의 근원인 태극(太極:無極)으로부터 만물이 생성하는 과정
                     을 도해(圖解)하여 ‘태극도(太極圖)’를 그리고 태극→음양(陰
                     陽)의 이기(二氣)→오행(五行:金 ·木 ·水 ·火 ·土의 五元
                     素)→남녀→만물의 순서로 세계가 구성되었다고 논하고, 인간만
                     이 가장 우수한 존재이기 때문에, 중정(中正) 인의(仁義)의 도
                     를 지키고 마음을 성실하(요것이 靜이다)게 하여 성인(聖人)이 
                     되어야 한다는 도덕과 윤리를 강조하고, 우주생성의 원리와 인
                     간의 도덕원리는 본래 하나라는 이론을 제시하였다. 

           *敬:남명스승의 가르침에 의하면 敬은 몸과 마음을 바르게 가지는 태도
                     를 말한다. 마음을 언제나 단정히 가지며 엄숙하고 개으름에 빠
                     지지 않는 생활, 언제나 한결같은 마음으로 모든 일에 대응하
                     며, 언제든지 무슨 일이 일어나면 거리낌없이 행동할 수 있
                     는 마음의 준비를 갖추는 공부가 바로 경이다.